소보원, ‘비타민제’와 ‘헤드폰·이어폰’ 소비자 상담 증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피해

소보원, ‘비타민제’와 ‘헤드폰·이어폰’ 소비자 상담 증가

특정 온라인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에 따른 상담 급증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비타민제’와 ‘헤드폰·이어폰’ 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전월 대비 각각 3,158.8%, 428.1%, 전년 동월 대비 2,977.8%, 576.0% 증가했다. 이는 특정 온라인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에 따른 소비자 상담이 급격히 증가해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


2024년 1월 소비자상담은 48,624건으로 전월(41,528건) 대비 17.1%, 전년 동월(44,836건) 대비 8.4% 증가했다. 전월(’23년 12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비타민제’(3,158.8%), ‘헤드폰·이어폰’(428.1%)의 순으로 높았다. ‘비타민제’ 및 ‘헤드폰·이어폰’은 특정 온라인쇼핑몰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상담이 주를 이루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특정 온라인쇼핑몰에서 할인 판매한 ‘비타민제’(2,977.8%), ‘헤드폰·이어폰’(576%)의 배송·환급 지연으로 인한 상담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1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103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점퍼·재킷류’(1,016건)가 뒤를 이었다. ‘헬스장’은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및 환불 거부 관련 상담이 많았고, ‘점퍼·재킷류’는 주로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 등으로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하여 발생한 불만이었다.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경우,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발신자부담)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시사상조신문(www.sisasangjo.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