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소비자물가 4.8% 상승, 10개월 만에 첫 4%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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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종합

2월 소비자물가 4.8% 상승, 10개월 만에 첫 4%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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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월보다 낮아지며 4%대를 기록했다. 석유류와 축산물이 하락세로 돌아섰으나 상수도 요금이 인상되면서 전기·가스·수도는 통계 작성 이후 최고치를 이어갔다.


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 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0.38(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8% 올랐다. 이는 지난해 4월(4.8%) 이후 10개월 만에 첫 4%대 진입이다. 


품목별로 보면 농축수산물이 전년 동월 대비 1.1% 올랐다. 농산물이 1.3%로 반등한 가운데, 특히 채소류가 7.4%나 올랐다. 축산물은 2.0% 하락했다. 수산물은 8.3% 상승해 전월(7.8%)보다 오름세를 키웠다.


공업제품은 5.1% 올랐다. 구체적으로 석유류가 1.1% 하락했다. 석유류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하락한 건 2021년 2월(-6.3%) 이후 2년 만이다. 가공식품은 10.4% 올라 전월(10.3%)보다 상승 폭을 키웠다. 이는 2009년 4월(11.1%) 이후 최고치다.


전기·가스·수도는 28.4% 올라 최고치를 이어갔다. 지난달 전기·가스 요금 변동은 없었지만,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상수도 요금이 오른 것이 영향을 미쳤다.


개인서비스 상승률은 5.7%로 전월(5.9%)보다 둔화하는 흐름이 지속됐다. 외식이 7.5%, 외식 외 개인서비스가 4.4% 각각 올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4.8% 올라 전월(5.0%) 대비 상승 폭이 꺾였다. 또 다른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4.0% 상승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5.5%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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