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할 때, 반드시 가져가야 할 것부터 유의 사항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종합

투표할 때, 반드시 가져가야 할 것부터 유의 사항

생문.jpg

 
내일 6월 13일은 지방선거 일이다. 아직 사전투표에 참여하지 못했다면 6.13 지방선거 투표 당일 투표소를 찾아 투표도 하고, 다양한 인증샷을 남겨보자. 투표하러 갈 때 반드시 가져가야 할 것들부터 기표할 때 유의할 점까지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1. 투표하러 갈 때 준비해야 할 것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 등 선거인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나 서류가 필요하다. 각 가정에 발송한 투표안내문에 선거인명부 등재번호가 기재되어 있으니, 등재번호를 오려서 가지고 가시면 투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2. 투표소 위치는 어떻게 알 수 있나?
 
각 가정에 배달된 투표안내문에는 투표소가 설치된 건물명과 약도가 있다. 또한, 중앙선관위와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 투표소 찾기’서비스를 이용하면 투표소 위치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다.
 
3. 선거권이 없는 자녀를 데리고 투표소에 갈 수 있나?
 
선거인은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와 함께 투표소 안에 출입할 수 있다. 다만, 기표소 안에는 미취학 아동만 들어갈 수 있다.
 
4. 신체에 장애가 있어 기표소에서 혼자 기표할 수 없는 경우 어떻게 투표를 하나?
 
시각장애인과 신체에 장애(발달장애 포함)가 있어 혼자서 기표할 수 없는 선거인은 보조를 위해 그 가족 또는 본인이 지명한 2명을 동반할 수 있다.
 
5. 거소투표신고를 한 사람은 선거일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없나?
 
거소투표신고를 한 선거인이 거소투표를 하지 않고 선거일에 해당 투표소의 투표관리관에게 거소투표용지와 회송용봉투를 반납하면 투표할 수 있다. 만약, 거소투표용지에 기표가 되어 있으면 다시 투표할 수 없다.
 
6. 투표소에 대기자수가 많아 줄을 서다가 투표마감시각이 지나면 투표할 수 없나?
 
투표마감시각까지 투표소에 도착하였으나 대기하고 있는 선거인에게는 번호표를 배부하여 투표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7.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수 있나?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할 수 없다. 이는 불법적으로 표를 사고 파는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투표인증샷을 찍으려면 투표소 입구 등에 설치된 포토존이나 투표소 표지판을 활용하면 된다.
 
8. 기표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를 사용하여 기표하지 않으면 무효가 된다. 두 후보자 이상에게 기표한 것, 어느 후보자란에 기표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 두 후보자란에 걸쳐서 기표한 것, 성명을 기재하거나 낙서를 한 것, 도장 또는 손도장을 찍은 것, 기표를 하지 않고 문자나 기호를 기입한 것도 무효다.
 
9. 투표지를 접다가 기표도장이 다른 후보자란에 묻으면 무효표가 된다는데 사실인가?
 
투표지를 접다가 기표도장이 다른 후보자란이나 여백에 옮겨 묻더라도 그 모양을 살펴보면 어느 후보자에게 기표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유효로 처리한다.
 
또, 투표지를 접지 않고 투표함에 투입하더라도 유효이지만 자신이 기표한 투표지를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도록 일부러 공개한 경우에는 무효가 될 수 있다.
 
10. 선거일 방송사에서 실시하는 출구조사는 제한이 없나?
 
누구든지 선거일 투표마감시각까지 선거인이 투표한 후보자의 성명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없다. 다만, TV·라디오방송국과 일간신문사는 투표소로부터 50미터 밖에서 투표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는 방법으로 질문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투표마감시각까지 그 결과를 공개할 수 없다.
 
<시사상조신문 sisa0501@naver.com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