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피플스 ‘코로나 전후 신중년이 선택한 해외 여행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프

임팩트피플스 ‘코로나 전후 신중년이 선택한 해외 여행지’

인생에 가장 만족한 해외 여행지 및 코로나 이후 가고 싶은 여행지 '일본'

여행.jpg

 

 

중장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여행지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가장 좋았던 여행지와 코로나 이후 가고 싶은 여행지가 일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전체 응답자 중 각각 31.8%와 17%의 응답률을 보였다. 무엇보다 해외여행 경험이 없는 중장년이 일본을 선택한 이유로는 거리상 부담 없이 갈 수 있고,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의 기획 시리즈인 ‘신중년의 소비 & 라이프 스타일 트랜드 흐름을 파악’은 중장년층에게 필요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에 실시한 설문조사 역시 기획 시리즈의 하나로 2021년 2월 18일부터 3월 10일까지 50세 이상 600명을 대상으로 ‘신중년이 선택한 해외 여행지’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의 핵심 질문으로는 ▶신중년의 해외 경험, 가장 마음에 들었던 국가는? ▶내 인생 최고의 해외 여행지를 꼽는다면? ▶직접 찍은 베스트 사진은? ▶코로나 이후 가고 싶은 해외 여행지는? 순으로 진행했다.


먼저 응답자 중 해외여행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국가로는 일본이 31.8%로 응답률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그 뒤를 이어 동남아시아(20.5%), 중국(16.1%), 미국/캐나다(14%), 유럽(12.3%)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 경험 과정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국가로 일본이 월등히 높게 나온 반면 유럽은 후순위에 머물렀다.


다음으로 내 인생 최고의 해외 여행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응답한 결과는 총 303개 응답에서 일본 오사카가 28번으로 가장 높은 빈도로 응답됐고 일본 도쿄가 25번으로 그 뒤를 이었다. 그다음으로는 베이징(13번), 뉴욕(12번), 방콕(12번), 상하이(10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파리, 시드니, 교토, 런던 등이 1~8번의 빈도로 인생 최고의 해외 여행지라고 응답했다.


해외 여행지 설문 단계에서 응답자가 직접 찍은 베스트 사진 업로드와 그 사진을 선택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오사카, 후쿠오카, 런던, 백두산(중국), 스위스, 조지아, 싱가포르, 파리, 세부 등의 사진이 응답자 중 베스트 사진으로 뽑히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여행이 자유로워지면 가장 가고 싶은 해외 여행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를 기준으로 일본이 11.5%로 가장 높게 나왔다. 오사카, 도쿄, 오키나와 등 일본 지역을 선택한 응답을 포함한다면 17%가 일본 여행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다음 해외 여행지로는 미국이 8.5%로 그 뒤를 이었고 중국, 베트남, 태국, 하와이 등의 순으로 여행지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눈여겨볼 부분은 해외여행 경험이 없는 경우 가깝고 부담 없이 갈 수 있으면서 이색 경험을 할 수 있는 점을 들어 일본을 꼽았다는 부분이다.

 

<시사상조신문(www.sisasangjo.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